Untitled Document
아모스가 본 5가지 환상  
내용/ 의미/ 성취

메뚜기 환상: 다시 돋아나기 시작한 풀을 하나님이 만드신 메뚜기가 다 먹어 버리는 환상(암 7:1-3). - 앗시리아 군대의 침략과 공격을 의미한다.- 아모스의 중보기도로 앗시리아의 공격은 일어나지 않았다.

불 환상: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땅까지 살라 버리는 환상(암 7:4-6).- 메뚜기 환상보다 더 급박하고 심각한 심판을 의미한다.- 이미 진행되고 있던 앗시리아의 다글랏 빌레셀의 침략이(왕하 15:29) 아모스의 중보기도로 그치게 되었다.

다림줄 환상: 주님이 다림줄을 이스라엘 가운데 두시고 용서하지 않으신다는 환상(암 7:7-8).- 다림줄로 건물의 비뚤어진 부분을 재듯이 백성들의 죄를 측정하시겠다는 의미다.- 앗시리아의 살만에셀 왕이 사마리아를 3년 동안 포위했다(왕하 17:5).

여름 과일 환상: 하나님께서 "여름 과일 한 광주리"를 보여 주시면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 끝이 왔다. 내가 더 이상 그들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고 하시는 환상(임 8:1-3).- "여름 과일"은 곧 "끝"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의 죄악의 열매는 심판 때 추수할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음을 보여 준다.- 이스라엘이 BC 722년에 멸망했다.

무너지는 기둥 환상: 주님이 단 곁에 서서, 기둥머리를 쳐서 기둥이 부서져 떨어지게 하라고 말씀하시는 환상(암 9:1-2). - 예루살렘 성전과 제단의 파괴를 통해 범죄한 북이스라엘이 받는 징벌을 보여 준다(암 9:3-6).
- 성전은 BC 586년경에 파괴되었다(왕하 25:13-17).

결론:5가지 환상은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인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할 것을 보여 준다. 하지만 이것이 끝은 아니다. 남은 자들은 반드시 구원받아 메시아 왕국의 백성으로 거듭날 것임을(암 9:8-11)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