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구독
  • facebook
  • 로그인
  • 회원가입

MagazineContents

[상담] 선의의 거짓말도 하면 안 되나요?
노리터 | 2019년 04월호
  • 지금도 마찬가지겠지만, 제가 학생 때는 학교에서 선생님께 거짓말하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었어요. 걸리기(?)라도 하면 엄청난 체벌로 이어졌으니까요. 유일하게 거짓말이 허용되는 날이 있는데, 4월 1일 만우절이었죠. 그날 선생님 몰래 학생들이 서로 반을 바꿔 앉아 있었는데, 선생님도 웃고 넘어가주셨어요. 그건 속이는 일이긴 해도 학창시절의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 있지요.
     아마 친구도 그런 점에서 질문을 한 게 아닌가 싶어요. 악의 없이 재미로 한 거짓말인데, 어쨌든 거짓말은 거짓말이니까 고민이 됐겠죠? 예수님의 삶을 살고 싶어 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거짓말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우선, 다른 친구들의 생각은 어떤지 들어보기 위해 100명의 크리스천 친구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져 봤어요.

     

    (첨부파일 설문조사 자료 참고)

     

     설문 결과가 거의 반반으로 갈리는 것을 보면서, 진실이 아니어도 그 속에 악한 의도가 없다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우리는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거나 내 욕심을 채우는 것이 아닌 선한 의도로 하는 거짓말을 특별히 ‘하얀 거짓말’이라고도 하죠. 그러면 하얀 거짓말은 해도 괜찮은 걸까요? 여기에 대해서도 질문해 보았답니다. 그중 몇 가지 답변을 함께 나눌게요.

     

    괜찮다 / 거짓말은 거짓말이다 / 선의의 거짓말을 판단하는 것은 거짓말의 가치가 어디에 있는지로 나뉘지 않을까요? / 내 이익을 위해 남을 속이는 건 옳지 않지만 남을 위해 속이는 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중심이 나인가? 하나님인가? /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라면 괜찮을 수 있다 / 하얀 거짓말은 상황에 따라 나쁘게 혹은 좋게 이용될 수 있다

     

     이 질문에도 의견이 반반으로 나뉘었어요.
     사실, 성경에서는 거짓말에 대해 명백하게 경계하고 있어요. 십계명에는 ‘거짓 증언’하지 말 것을 명령하고, 레위기 19장에도 ‘서로 거짓말하지 말 것’을 이야기하죠. 또 시편의 저자는 하나님께서 거짓말하는 자를 싫어하신다고도 이야기합니다. 이것이 거짓말에 대한 원칙이에요. 하지만 성경에는 자신의 연약함 때문에, 혹은 믿음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로 위기를 넘긴 인물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부인을 누이라고 속인 아브라함이 있고, 다윗도 미친 척으로 위기를 모면한 적이 있지요. 사내아이면 죽이라는 바로의 명령에 산파들은 거짓말로 둘러대며 아기를 살렸고요. 라합은 가나안 땅을 정탐하러 온 사람들을 숨기고 여리고 군사들에게는 그 사람들이 이미 떠났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히브리서 11장에서는 그녀의 행동을 믿음의 순종이라고 평가합니다. 

     

     이런 성경의 이야기들을 종합해 볼 때,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요?
     거짓말의 의도가 중요하다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람을 살리고 하나님 편에 서는 것이 목적이라면 그것은 선한 것이 되지만, 나의 욕심과 연약함을 감추거나 상대를 상처받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거기에는 악한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에 바르지 않다고 봐야겠죠. 우리는 말과 행동과 생각을 통해 예수님을 보여주는 사람들이에요. 선한 것을 생각하고 선한 일에 가치를 두며 예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하죠. 그 기준으로 생각해 보면, 단순히 재미로 하는 말이라 해도 그것이 옳은지 그른지를 잘 분별할 수 있을 거예요. 우리 친구들 모두 예수님을 닮은 마음과 입술로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생명을 선물하는 사람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글 노희태 목사(sena 편집장) 

     

    첨부파일4-no-sur.jpg파일다운로드

  • url 복사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여러분의 댓글은 힘이 됩니다^^
등록
김유은  2019-04-06
감사합니다. 거짓말이라면 무조건 안되는 것으로 생각해 곤란할 때가 많았는데 이제부터는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는 의도를 잘 생각하며 필요할 땐 적절하게 사용해야겠군요..!
이광자  2019-04-02
귀한 설명 감사합니다.
1

저작권자 ⓒ 새벽나라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