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사모 블레싱

당신의 입을 거룩하게 하라(개정판) 존파이퍼(JOHN PIPER) 지음

당신의 입을 거룩하게 하라(개정판) 표지

  • 출간일2023.03.22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믿음과성장
  • 페이지236p / 140*206(mm)
  • ISBN9788953144477
  • 원서명Power of Words and the Wonder of God The
  • 출간예정
그리스도인의 성숙한 언어 습관

당신의 언어 습관을 바꿀
말에 대한 성경적 사색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말’에 대한 성경적 금언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잠 18:21)


“우리가 예수님처럼 말을 한다면
이 세상 곧 가정과 교회, 학교와 사회가
어떻게 바뀔까?”

당신의 혀에 하나님이 머무시게 하라!



말의 잠재력은 너무나 강력하여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한다. “온순한 혀는 곧 생명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어느 사람이 말한 진리 한마디가 나의 마음을 파고 들어 내 모든 삶을 바꿔 놓은 적이 있다면, 그와 달리 일 년 전에 들었던 말을 마치 어제의 일처럼 떠올리며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그때마다 악한 말이 지닌 영향력과 질긴 생명력에 새삼 놀라게 된다.

우리가 내뱉는 말은 한마디도 중립적이지 않다.
생명으로 향하는 말과 죽음으로 향하는 말이 있다.
선택은 우리에게 달렸다.

작은 불이 온 숲을 파괴하듯, 날카로운 한마디, 엉성한 한 문장, 매정한 농담 하나가 도저히 끌 수 없는 불을 붙이기도 한다. 말은 삶을 태우고 파괴하는 힘이 있는 것이다.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우리가 내뱉는 모든 말에는 힘이 있다. 바울은 우리 자신이 내뱉은 말의 열매를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 물고 물려 피차 멸망하기 때문이다. 바울은 ‘관계’가 멸망한다고 말하지 않고 ‘사람’이 멸망한다고 말했다. 악한 말은 사람들의 믿음을 짓밟거나 희망을 무너뜨릴 위험이 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우리의 말이 어떠해야 하는가
영적 성숙이 혀의 사용을 통해 증명된다

그것이 관계 속에서 오가는 말이든, 누군가를 설득하는 말이든, 풍자의 말이든, 이야기든, 노랫말이든 간에 모든 말은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말하는지와 연관되어 있다. 예수님은 누가복음의 단락에서 놀라운 예를 드신다.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눅 6:45)라고 하셨다. 만약 우리가 거칠고, 추하고, 사랑 없고, 정죄하고, 불손하고, 이기적이고, 교만한 말을 하고 있는가, 이것은 성도의 언어가 아니다.
격려나 희망, 사랑, 평화, 일치, 교훈, 지혜, 교정의 말은 생명으로 향한다. 분노나 악의, 비방, 질투, 험담, 분열, 멸시, 인종차별, 폭력, 판단, 정죄의 말은 죽음으로 향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혀가 또한 크고 영화로우신 하나님이 불완전한 말을 은혜롭게 사용해 우리를 가르치며 준비시키시도록, 그래서 생명을 주는 말로써 그분의 이름을 높이고, 교회를 세우며, 잃은 자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인도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혀의 성숙, 말씀 안에 거하라
그분처럼 말하라

말씀의 역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개시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내 혀는 하나님의 혀에서 나오는 말씀을 통해 지속적으로 깨끗해지고 변화된다. 우리의 마음은 귀를 열고 하나님의 말씀을 거듭 들을 때 새로워지고, 마음이 변하면 말도 바뀌게 된다. 원리는 이렇다.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에 점점 강하게 지배된다. 혀의 성화는 우리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일으키는 역사인데,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들을 때 우리에 게 오고, 우리가 받아들일 때 우리 안에 거한다. 이것이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혀를 사용하시는 ‘비결’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신학적인 통찰을 통해 복음에 담겨 있는 은혜의 달콤함과 진리의 힘이 우리의 모든 말에서 어떻게 묻어나야 하는지 보여 준다. 존 파이퍼는 이렇게 묻는다. “우리가 예수님처럼 말을 한다면 이 세상 곧 가정과 교회, 학교와 사회가 어떻게 바뀔까?” 이 책을 읽으면서 해답을 찾아보기 바란다.


저자_존 파이퍼(John Piper)
우리 시대 기독교 복음주의를 대표하는 지도자. ‘기독교 희락주의자’, ‘기쁨의 신학자’로 불린다. 1946년에 태어나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그린빌에서 성장기를 보냈다. 휘튼칼리지에서 영문학(전공)과 철학(부전공)을 공부했고, 풀러신학대학원(목회학)과 독일 뮌헨대학교(신학박사)에서 학위를 받았다. 박사 학위를 마치고 나서 6년간 베델칼리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1980년, 설교자로의 부르심을 압도적으로 느낀 뒤 미네소타 주 베들레헴침례교회(Bethlehem Baptist Church)에 부임했다. 이후 2013년까지 33년간 설교 목사로 사역했다. 목회 현장에서 은퇴한 뒤 지금까지 ‘디자이어링 갓 미니스트리’(Desiring God Ministries)를 통해 수많은 교회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베들레헴신학교에서 총장직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존 파이퍼의 초자연적 성경 읽기》, 《존 파이퍼의 거듭남》, 《존 파이퍼의 성경과 하나님의 영광》, 《존 파이퍼의 병상의 은혜》, 《하나님을 들으라》 (이상 두란노) 등 수십 권의 저서가 있다.
www.desiringGod.org


저스틴 테일러(Justin Taylor)
‘디자이어링 갓 미니스트리’(Desiring God Ministries)의 신학연구 및 교육 책임자이다. 일리노이즈 주 휘튼에 위치한 크로스웨이출판사(Crossway Books)의 편집장이다


옮긴이 전의우
연세대학교 철학과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번역을 통해 성도와 목회자, 교회와 하나님 나라를 섬기고 있다. 역서로 《존 파이퍼의 거듭남》(두란노), 《로마서 설교》, 《작은 교회의 설교와 예배》(이상 비아토르) 등이 있다.


목차
이 책을 향한 찬사들
서문_ 말의 힘과 하나님의 경이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_ 저스틴 테일러

1. 말의 전쟁
우리 마음을 다스리는 자가
말도 다스린다 _ 폴 트립

2 혀의 성화
거룩한 말을 위한 싸움은
날마다 계속되어야 한다 _ 싱클레어 퍼거슨

3 유창함과 십자가의 경이
말의 아름다움을 통해
예수님의 아름다움을 보게 하라 _ 존 파이퍼

4 말의 균형
때로는 거친 말이
사람을 살린다 _ 마크 드리스콜

5 이야기의 힘
후대에 복음의
이야기를 들려주다 _ 대니얼 테일러

6 찬양과 말씀
우리가 찬양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_ 밥 코플린

저자들과의 대담 1
혀의 성숙,
말씀이 내 속에
들어오게 하는 것이 해법이다

저자들과의 대담 2
우리의 말을 하나님께




책 속의 문장들
-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을 단순히 정보 제공 차원에서 주신 게 아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말씀을 주신 목적은 우리가 사는 방식을 바꾸기 위해서다.
- 말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다. 말의 문제는 어휘의 문제도, 기교의 문제도 아니다. 본질적으로 마음의 문제다.
- 죄는 오로지 나 자신을 향하게 한다. 삶을 고작 내 삶의 크기로 오그라뜨린다. 나의 바람, 나의 필요, 나의 감정에 집착하게 한다.
- 내 마음의 생각과 내 입술의 말 사이에 유기적 일관성이 있다. 말의 전쟁은 자신의 나라와 하나님 나라 간의 전쟁이다. 마음을 다스리는 나라가 말도 다스린다.
- 완전한 사랑과 은혜의 말은 주님의 사랑이 다스리는 마음 안에서만 흘러나온다. 기억하라. 우리의 말은 언제나 마음에서 나온다.
- 바울이 거부하는 유창함이란 특정한 언어적 관습이 아니라 자신을 높이고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하찮게 여기거나 무시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언어 유희이다.
- 좋은 유창함과 나쁜 유창함을 판단하는 첫째 기준은, 유창함이 자기 자랑을 부추기고 자신을 높이려는 의도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다.
- 성경은 언어에 영향력을 더하는 온갖 문학적 도구로 가득하다. 하나님은 자신처럼 이러한 아름다운 유창함을 활용하도록 우리를 초대하신다.
- 그리스도의 영광을 표현하는 언어가 유창하여 진리의 내용과 조화를 이룬다면, 그것은 주님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하나님이 때로는 거친 말로, 때로는 부드러운 말로 자기 백성에게 말씀하신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균형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성품에 뿌리를 둔다.
- 왜 바울은 심하게 퍼붓는 대신에 부드럽게 말하면서 그를 회심시키려 하지 않았을까? 진리는 불의한 대적에 대해서는 절대 참지 못하기 때문이다.
- 당신에게 노래가 있는가? 당신이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과 화해했다면 당신에게는 노래가 있다.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