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봄봄봄 이벤트

미래 목회 성장 리포트 김형근 지음

미래 목회 성장 리포트 표지

 

  • 출간일2022.09.21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교회론 · 목사
  • 페이지236p / 140*205(mm)
  • ISBN9788953143210
  • 원서명
  • 출간예정
교회 성장을 위한 3가지 키워드 분석
수많은 데이터를 근거로 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목회적 대안


이영훈, 이전호, 김병삼, 윤종남, 구동태, 이상훈, 유근재, 허준 강력 추천!

성공하는 교회와 실패하는 교회가 따로 있다?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닥친 가운데 많은 교회가 휘청거렸다. 많은 성도가 교회를 떠났고, 많은 교회가 문을 닫았다. 그 와중에도 한편에선 성령의 불이 붙는 교회가 있었고, 다시금 부흥하는 교회도 있었다. 무슨 차이가 있기에 한 쪽에선 문을 닫고 있고, 한 쪽은 더욱 부흥할까?

한국 교회를 되살릴 방안은 의외로 단순하고 명확하다!
많은 이가 교회의 쇠퇴를 얘기하고 있다. 교회가 사회에서 더 이상 영향력을 끼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회에 소망이 있다. 어떠한 변수 속에서도 하나님은 놀랍게 역사하신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시는 하나님은 교회의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돌파할 길을 만들어 주신다.

이 책은 미래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관적으로 보여 준다. 교회성장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던 저자가 175명의 한국 교회 리더들을 만나 심층 인터뷰를 한 결과를 토대로 한국 교회의 문제와 돌파구를 연구,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도출된 결론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수많은 데이터를 근거로 “~할 것이다”라는 모호한 답변이 아니라, “~할 때 반드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실한 돌파구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교회의 미래를 품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하나님은 한국 교회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위해 일하신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이 책을 통해 어두운 터널을 헤쳐 나갈 힘을 얻게 되기를 소망한다.

“시대가 바뀌면서 교회의 위상도 많이 바뀌었다. 누군가는 더 이상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특히 코로나19는 기존에 한국 교회가 유지해 오던 패러다임을 뒤흔들고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다. 교회는 변했지만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분명히 다시 일어설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저자_김형근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멈춘 듯한 현실을 목회자로서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었던 저자는 한국 교회가 나아갈 방향을 놓고 고민했다. 과거에 교회성장연구소 소장으로 사역했던 저자는 부임한 해인 2015년부터 양적질?적인 성장을 겸비한 건강한 교회 목회자들과 크리스천 리더 175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이 데이터들을 근거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연구했고 길을 찾았다.
저자는 교회 성장에 필요한 세 가지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 그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여 설명한다. 아울러 구체적인 대안과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각 교회가 회복하고 나아갈 방향을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호주 브리즈번 Christian Heritage College 목회학과를 졸업했고, 한세대학교 목회학 석사(M. Div)를 마쳤다. 호주 시드니 신학대학원에서 문화석사(M. A. Hons), 호주 시드니 멕콰리 대학교(Macquarie Uni.)에서 철학박사(Ph. D.)를 취득했다. 호주 알파크루시스 신학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고, 한세대학교, 영산순복음 신학원, 순복음 총회 신학원에서 후학들을 양성하고 있다.
국제신학연구원 목회연구소장, 신학연구소 소장, 교회성장연구소 소장 등 기관 사역을 역임했으며, 호주 브리즈번순복음교회, 호주 시드니순복음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등에서 다양한 목회 사역을 감당했고, 현재는 순복음금정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PART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국 교회, 그 변화를 조명하다
들어가기 전에 자녀가 변해도 부모는 변하지 않는 것처럼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 교회를 다시 보다
2. 근거이론을 통한 한국 교회 성장 요인 분석
3. 내러티브 방법을 통한 한국 교회 성장 요인 분석
4. 미래 한국 교회, 어디로 향해야 하는가
토론하기

PART 2 한국 교회 변화를 위한 세 가지 키워드
들어가기 전에 시기와 상황에 따라 특별히 강조해야 하는 요소가 있다
1. 교회 성장 요인의 첫 번째 요소, ‘설교’에 대하여
2. 교회 성장 요인의 두 번째 요소, ‘지역 사회’에 대하여
3. 교회 성장 요인의 세 번째 요소, ‘삶’에 대하여
토론하기

PART 3 교회 성장 요인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들어가기 전에 연결고리에서 하나가 빠지면 모든 것이 흔들린다
1. 교회를 교회답게 하라
2. 각 요소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토론하기

PART 4 교회, 이제는 도약할 때
들어가기 전에 모든 변화의 핵심은 지도자에게 있다
1.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2. 어떻게 지역 사회를 섬길 것인가?
3. 어떻게 일상의 삶을 회복할 것인가?
토론하기

PART 5 대안이 있어 희망이 있다
들어가기 전에 나아가기만 하면 도우신다
1. 회복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
2. 미래 목회, 아직 우리에겐 희망이 있다
토론하기

마무리하며


본문 맛보기
<28-29, 46쪽 중에서>
나는 과거에 국내의 한 연구소에서 소장으로 사역한 적이 있는데, 부임한 해인 2015년부터 양적 질적인 성장을 겸비한 건강한 교회 목회자들과 크리스천 리더 175명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많은 교회의 목회자를 대상으로 단편적인 설문조사를 하거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은 흔한 일이었으나, 한 연구자가 175명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깊이 있는 데이터를 확보해 나가는 작업은 전무후무한 사례다. 이 데이터들을 근거로 앞으로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았고 연구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필요한 대안을 찾고자 했다.
새 계명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는 더 이상 수많은 계명 속에서 고민할 필요가 없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더 이상 이런저런 방법을 고민하며 좌절할 필요가 없다. 한국 교회를 되살릴 방안은 의외로 단순하며 명확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뜻을 우리에게 밝히고 계시다. 그런 차원에서 새로운 보고서가 드러내는 결과와 이전 결과와의 비교 분석은 한국 교회 변화를 위한 새로운 등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29쪽 중에서>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방향이 없는 삶처럼 고단한 것도 없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목표가 무엇인지를 알면 당장 힘들어도 살맛이 난다. 하지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면 그야말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 성도들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어떠한 하나님의 일꾼으로 성장해야 하는지 분명한 방향이 제시되면 당장 힘든 일이 있어도 행복하다. 그러나 그런 비전이 제시되지 않으면 막막하고 답답함 속에서 괴로워하게 된다.
그런 측면에서 설교는 마지막 때에 힘겹게 버티고 있는 성도에게 사명을 분명히 깨닫게 해주고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지역 사회, 곧 이웃을 향한 봉사와 섬김은 모든 성도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되어야 할 사명인 만큼, 설교 속에 그 메시지가 녹아들어야 한다.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