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새롭게 읽기 권해생 지음

십자가 새롭게 읽기 표지

 

  • 출간일2021.10.20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영성 · 공동체와성장
  • 페이지212p / 135*200(mm)
  • ISBN9788953140912
  • 원서명
  • 출간예정
예수님의 마지막 일곱 말씀에서 배우는
기독교 핵심

균형 잡힌 성경학자
권해생 교수의 십자가 안내서


가상칠언을 통해
십자가와 기독교 핵심 주제들을 연결하고
십자가의 풍성한 은혜 속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박영돈 송태근 이승구 정현구 추천-

성경학자의 통찰과 성도의 갈망으로 십자가를 다시 만난다
십자가는 부활과 함께 기독교 신앙의 핵심 사건이다. 그래서 십자가를 빼고 기독교 신앙을 설명할 수는 없다. 물론 십자가는 그리스도인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단어지만, 성경이 전하는 십자가의 풍성한 의미를 알고 있는 그리스도인은 많지 않을 것이다. 성경의 관점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어떤 의미이며, 그 십자가 사건이 오늘 나에게는 어떻게 적용되는가.
이 책은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신약학을 가르치는 권해생 교수가 성경학자의 통찰과 십자가를 더 깊이 만나고 싶은 성도의 갈망으로 쓴 십자가 안내서다. 저자에 따르면 십자가는 기독교 신앙의 중심일 뿐만이 아니라 우리 삶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열쇠다. 그래서 십자가의 의미를 잘 아는 것이 우리 신앙과 삶을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가상칠언 속 십자가에서 만나는 깊고 풍성한 신앙의 세계
물론 십자가를 주제로 쓴 책들이 많지만, 특별히 이 책은 예수님의 가상칠언 속에서 십자가의 의미를 찾고, 이를 기독교 신앙의 핵심 주제들과 연결한다는 점에서 특별하고 새롭다. 저자는 가상칠언 속 십자가의 의미를 임마누엘, 희년, 구원, 믿음, 새로운 가족, 목마름 해소, 새 창조와 연결해 제시한다. 십자가에 대한 시각을 이전보다 한층 더 넓히기 위해 가상칠언을 본문의 문맥에서뿐 아니라 복음서 각 권의 주제와 연결하고 나아가 신구약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신학적인 맥락에서 살핀다. 뿐만 아니라 각 장 끝에는 ‘묵상과 적용’을 넣어 신학적인 해설만이 아니라, 시공을 넘어선 십자가의 의미를 지금 나의 삶에서 깊고 넓게 읽을 수 있게 했다. 또한 ‘토론과 나눔을 위한 질문’도 넣어 공동체 안에서 함께 읽으며 나눔을 할 때도 도움을 주고자 했다. 이 책을 통해 십자가를 새롭게 읽게 될 뿐만 아니라 십자가의 은혜를 곳곳에서 느끼고, 예수님의 십자가를 나의 십자가로 고백하는 은혜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 가상칠언 속 십자가의 의미를 새롭게 읽을 수 있다.
- 기독교 신앙의 핵심 주제와 십자가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배울 수 있다.
-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의 의미를 오늘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다.
- 추상적으로 알던 십자가의 의미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저자_권해생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신약학을 가르치는 권해생 교수는 성경을 깊이 연구하는 성경학자다. 또한 그 내용을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명쾌하게 전달하는 성경 강사다. 그는 성경에 기초한 바른 영성 회복을 통해 한국 교회가 건강하게 세워지는 것을 과제로 삼으며 성경을 연구하고, 이를 신학교와 교회 강단에서 가르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성경학자의 통찰과 성도의 갈망으로 쓴 십자가 안내서다. 특별히 가상칠언을 중심으로 십자가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기독교의 7가지 핵심 주제들과 연결한다. 이 점에서 시공을 넘어선 십자가의 의미를 지금 나의 삶에서 깊고 넓게 읽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저자가 십자가의 은혜를 더 누리고 싶은 간절함에서 비롯되었기에 곳곳에서 그 감동을 느낄 수 있고, 예수님의 십자가를 나의 십자가로 고백하는 은혜를 누릴 수 있다.
연세대학교(B.A.)와 고려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했다.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 바이올라대학교(탈봇신학대학원)에서 성경주해학(M.A.)을 공부하고, 영국 브리스톨대학교(트리니티칼리지)에서 신약학으로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2013년 3월부터 현재까지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요한복음 주석》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 머리말 / 프롤로그

1장 임마누엘을 위한 십자가 마 27:46
2장 희년을 위한 십자가 눅 23:34
3장 구원을 위한 십자가 눅 23:43
4장 믿음을 위한 십자가 눅 23:46
5장 새로운 가족을 위한 십자가 요 19:26-27
6장 목마름 해소를 위한 십자가 요 19:28
7장 새 창조를 위한 십자가 요 19:30

에필로그 / 주


추천사에서
가상칠언을 복음서 각 권의 주제와 연결해서 살피고, 더 나아가 신구약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신학적인 맥락에서 고찰함이 탁월하다. _박영돈 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 명예 교수
이 책을 통해 한국 교회가 십자가를 새롭게 바라보게 될 뿐만 아니라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교회와 성도로 새로워질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_송태근 삼일교회 담임 목사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참으로 성경적 의미에서 십자가를 사랑하는 교회와 성도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_이승구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십자가의 영원한 감동의 울림을 그치지 않는 긴 여운으로 새롭게 맛보기를 원한다면 가상칠언을 통해 십자가를 보게 해 주는 이 책을 보라. _정현구 서울영동교회 담임 목사


본문에서
‘임마누엘’이라는 단어 자체는 마태복음에 한 번밖에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임마누엘”이라는 주제, 즉 하나님(예수님)의 함께하심은 여기저기에 등장한다. 특히 예수님의 탄생과 죽음과 승천이 “임마누엘”이라는 주제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십자가는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실현하기 위해 예수님이 버림받으신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기 위해 하나님이 아들을 버리신 사건이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믿고 의지하는 자는 예수님의 버림받으심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임마누엘을 경험하며 누릴 수 있다. _임마누엘을 위한 십자가 中

희년은 누가복음에서 ‘하나님 나라’의 다른 말이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희년이 실현되는 나라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기도하신 죄 용서는 우리로 하여금 희년의 세계로 들어가게 하는 관문이다. 죄의 책임과 처벌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이 희년의 시작이다. 이러한 죄 용서의 은혜에 감사하며 희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존귀하게 여긴다.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공동체를 이룬다. 또한 죄 용서의 은혜에 감사하며 자신의 물질을 다른 사람과 나눈다. 약한 자들을 돕고 섬긴다. 그래서 희년의 하나님 나라는 죄로부터 자유롭게 되고, 신분의 차별과 물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나라다.
_희년을 위한 십자가 中

‘구원’이라는 말만큼 그리스도인에게 익숙한 말이 있을까. 그러나 ‘구원’만큼 우리가 제대로 알지 못하는 말도 없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의 십자가 말씀은 구원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고의 깊이를 더해 준다. 처음에는 ‘내가’ 구원받기 위해 ‘내가’ 믿은 것 같은데, 사실 알고 보면 나를 구원하시려는 ‘예수님의 열심’이 있었다. 그 은혜로운 열심 때문에 오늘의 내가 있을 수 있다. 십자가는 이 사실을 우리에게 말해 준다. 예수님의 구원의 열심의 결정체가 십자가다. 따라서 이러한 구원의 비밀을 깨달은 사람은 자기를 자랑할 것이 없다. 십자가를 자랑하고 사랑할 뿐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이런 놀라운 구원을 주신 예수님을 바라볼 뿐이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는 것보다 더 넘치게 역사하시는 분이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풍성하게 이루시는 분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열심, 예수님의 열심이 나의 열심보다 훨씬 더 강하기 때문이다. 그분의 열심은 죽음보다 강하고, 복수보다 강하며, 원수보다 강하다. 이러한 예수님의 심은 우리를 변화시켜 열매를 맺게 한다. 예수님의 열심은 우리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으른 자로 만들지 않는다. 예수님의 열심에 감동해 그분을 뜨겁게 사랑하게 한다. 예수님의 구원에 감사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게 한다. _구원을 위한 십자가 中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