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화 DNA 로비캘러티(Robby Gallaty) 지음

제자화 DNA 표지

말씀을 삶으로 살아 내려는 이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

  • 출간일2020.05.13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제자도와전도 · 공동체와성장
  • 페이지300p / 150*220(mm)
  • ISBN9788953137554
  • 원서명Growing Up: How to Be a Disciple Who Makes Disciples
  • 출간예정
제자 삼는 제자가 되기 위한 실제적 지침서
말씀을 삶으로 살아 내려는 이들을 위한 실천 가이드

“제자 삼는 제자로 살기 원하시는 예수에 답하라!
영광스러운 복음이 흘러가게 하라!”

예수님의 첫 사역은 열두 명의 제자를 찾아 부르신 것에서 시작한다. 부활하신 후 지상에서의 마지막 순간까지 제자들을 찾아가 양육하심으로 복음이 세상에 흘러갈 수 있도록 사명을 주셨다. 예수님의 첫 제자들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까지 복음이 전해진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복음이 우리에게 온 것은 또 다른 이에게 전해지기 위함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복음 전파의 사명 감당을 도와줄 책이 출간되었다.

도둑질과 마약을 판매하고 온갖 세상의 나쁜 짓은 다 하고 다니던 로비 갤러티. 그 누구도 그가 변화되어 그리스도의 참 제자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불가능한 일이라고, 그가 변화된다면 기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 그가 이 책의 저자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삶을 그대로 내보인다. 도저히 인간의 힘으로는 바뀔 수 없었던 삶이 예수를 만나, 복음을 받아들여 완전히 새로워졌다. 그 인생의 변화를 도와준 것이 ‘제자 삼는 제자화’였다. 이 책에는 저자가 경험한 제자화가 모두 담겨 있다.

복음이 당신에게 온 것은
누군가에게 전해지기 위함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앞서 말한 저자의 기적과 같은 삶에 대한 이야기다. 그의 삶에 전해진 복음의 초대장. 그에게 전해졌던 제자가 되는 초대장이 이제 당신의 손에 들렸다. 2부는 제자 훈련의 정의, 필요성과 예수님이 보여 주신 제자화, 영적 훈련을 간과하기 쉬운 이들에게 경각심을 울리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3부는 제자화를 위한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는 C.L.O.S.E.R라는 방법을 사용해 제자 삼는 제자화를 실천 방법을 알려 준다. 3부를 읽고 잘 따라하는 것이 제자화를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제자화를 돕는 여러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다. 저자의 세심하고 사려 깊은 마음과 열정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많은 부록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제발 이 책을 읽지만 말고 실천하라.”
데이비드 플랫_ 《래디컬》 저자


우리 몸속에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복음에 대한 열정과 사명 전파의 피가 흐르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기만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기적인 기독교, 나만의 기독교에 갇혀 있지 말고 세상을 향해 첫걸음을 떼어 볼 수 있길 기대한다. 크리스천으로서 제자로 성장하고 다른 제자들을 키우는 일에 사용되기 위해 창조되었고, 부름 받았음을 기억하라! 이 일은 그 어떤 일보다 귀하고 생명을 바칠 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스도가 주신 사명을 잘 완수하고 밝게 웃으며 예수님과 마주하는 그날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_로비 갤러티(Robby Gallaty)
테네시 주 헨더슨빌에 있는 롱할로우침례교회(Long Hollow Baptist Church)의 담임목사이며, 제자 삼는 사역을 위한 ‘리플리케이트 미니스트리’(Replicate Ministries)의 회장이다.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 교외의 섈멧(Chalmette)에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도둑질과 마약 판매를 일삼으며 방황하던 그는 데이비드 플랫 목사를 비롯한 복음 전도자들 덕분에 예수의 제자가 되었다. 예수님과 함께하는 삶에 감격하며 다른 이들에게 복된 소식을 전하려는 열망을 품었다. 이런 열망으로 뉴올리언스침례신학교(New Orleans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M.Div, Th.M, Ph.D)에서 공부했고 졸업 후 자신이 섬기는 교회에서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을 ‘제자 삼는 제자’로 이끌었다.

테네시 주 채터누가 브레이너드침례교회(Brainerd Baptist Church)에서 담임목사로 사역할 때(2008-2015) 전교인들에게 ‘제자 삼으라’는 예수님의 거룩한 부르심에 동참할 것을 독려했고, 이를 위한 전략을 계발하고 소그룹을 만드는 ‘그로잉업’(Growing Up)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로 인해 2008년 100개였던 제자 그룹이 2015년에는 1,100개까지 늘어나는 부흥을 경험했고, 그 열매가 바로 이 책 《제자화 DNA》(Growing Up)이다. 이 캠페인은 현재 담임하고 있는 롱할로우침례교회에도 이어지고 있다.
저서로는 《한눈에 읽는 본문이 이끄는 본문이 이끄는 설교》(아가페북스)와 Rediscovering Discipleship(제자화 재발견) 외 다수가 있다.

옮긴이 정성묵
광운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2015년 문서선교협력위원회가 선정한 ‘올해의 역자상’을 수상했다. 《존 오트버그의 관계 훈련》, 《쉬운 예수는 없다》, 《나의 끝, 예수의 시작》, 《팬인가, 제자인가》, 《팀 켈러의 왕의 십자가》, 《엄마라고 불러도 돼요?》, 《악의 문제 바로 알기》(이상 두란노) 등 다수의 역서가 있다.


목차
이 책을 향한 찬사들
추천의 글(데이비드 플랫)_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자들
프롤로그_ 복음이 우리에게 온 이유

Part 1 나 만을 위한 인생에서 예수의 제자로 초대받다
1. 내 삶 속에서 만난 바울들

Part 2 살아 있는 모든 것은 성장하고 번식한다
2. 제자화의 필연성
3. 예수님이 그리시는 제자화 청사진
4. 영적훈련의 목표

Part 3 예수의 명령에 '더 가까이'(C.L.O.S.E.R.) 가게 하는 제자화 DNA
제자화, 이렇게 시작하라
5. 기도로 하나님과 소통하라 (Communication)
6. 말씀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라(Learn)
7. 순종하라(Obey)
8. 암송으로 말씀을 마음에 저장하라(Store)
9. 전도하라(Evangelize)
10. 날마다 새로워지라(Renew)

에필로그 우리의 손에 영원이 걸려 있다
부록1 사명 선언서
부록2 영적 여정 조사
부록3 H. E. A. R. 노트 샘플
부록4 성경 읽기 샘플 100
부록5 기도 수첩
부록6 성경 암송 카드 샘플
부록7 책임감을 위한 질문
부록8 올바른 관계를 위한 방법들
부록9 제자화에 관해 흔히 묻는 질문들
부록10 제자화 그룹을 위한 추천 도서들
부록11 비신자를 위해 기도하는 법

참고문헌



복음이 우리에게 온 이유
복음이 당신에게 온 것은 당신을 통해 다른 누군가에게로 가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구원을 끝이 아닌 시작으로 계획하셨다. 당신이 도관이 되어 인생들을 변화시키는 영광스러운 복음이 남들에게 흘러가게 되는 것을 비전으로 주셨다. 하나님은 이를 위하여 당신을 구원하셨다. 이를 디모데후서 2장 2절에서 알 수 있다.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먼저 당신을 칭찬하면서 이 책을 시작하고 싶다. 당신이 이 책을 집었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성장하고 싶은 열정이 엿보인다. 당신은 남들을 제자로 삼으라는 마태복음 28장 19절의 명령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당신은 남들의 삶에 투자함으로 영원한 유산을 남겨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고 있다. 아울러 당신에게 투자해 줄 누군가를 찾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유와 상관없이 당신은 그리스도와 더 깊은 관계로 가는 여행을 시작했다.

《제자화 DNA》는 당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책이다. 내가 그렇게 장담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책은 철저히 하나님 말씀과 성경적인 원칙에 따라 쓰였다. 하나님의 말씀은 조금도 헛되지 않고, 우리에게 믿음을 전해 주고 인생의 변화를 가져다 준다고 약속하셨다. 둘째, 이 원칙들은 지난 몇 십 년간 여러 제자화 그룹(discipleship group : D-Group)에서 검증을 거친 것들이다. 셋째, 제자화 관계를 통해 내 인생이 막대한 영향을 받았다. 1장에서 하나님이 마약과 술에 빠진 나를 극적으로 구해 주신 이야기를 풀어놓도록 하겠다.

한 번만 읽을 것인가
이 책은 한 번 읽고서 책장에만 꽂아 둘 것이 아니다. 제자들을 키우기 위한 지침서로서 두고두고 활용해야 한다. 밑줄을 긋고, 여백에 메모를 하고, 수시로 꺼내서 보고 묵상하라. 이 책을 공부하는 것은 당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다. 물론 당신에게도 유익이지만 나중에 당신이 제자로 훈련시킬 사람들에게도 유익이다. 훗날 당신을 통해 흘러나온 복음을 받아들일 사람들을 위해서 이 내용을 배워야 한다.

꼭 메모를 하면서 읽기 바란다. 사람은 들은 것을 20분 내에 40퍼센트를 잊어버리고, 일주일 뒤면 겨우 20퍼센트 정도밖에 머리에 남지 않는다고 한다. 적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린다. 그렇게 잊어버리면 어떻게 배운 것을 남들에게 전해 줄 수 있겠는가! 사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적지 않았다면 지금 어떻게 우리가 그것을 읽을 수 있겠는가.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